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졸혼 뜻 무엇인지 알아봐요 이혼과의 차이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졸혼을 하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이혼과 졸혼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오늘은 졸혼 뜻, 이혼과 졸혼 차이, 졸혼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졸혼 뜻

졸혼은 '결혼을 졸업한다'라는 뜻으로 이혼은 하지 않고 혼인관계는 유지하지만, 서로에게 간섭 없이 따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서로에게 자유로워지고 싶어 택하게되는 졸혼

졸혼은 보통 황혼기에 이루어지는데 이혼을 피하면서 결혼상태는 유지하고 떨어져 사는 것이지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졸혼은 영어로 graduating from marriage 입니다.

졸혼과 이혼 차이

졸혼과 이혼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혼은 법적으로 혼인관계 완전히 끝난 것이고, 졸혼은 법적으로 혼인관계가 유지됩니다. 그러므로 다른 이성을 만나거나 바람을 피우면 소송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이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법적으로 재산분할도 할 수 없는 것이 졸혼의 특징입니다. 이혼을 하게 될 시 재산을 분할받을 때 증여세가 붙지 않지만 졸혼의 경우에 재산을 분할한다면 증여로 인식되기에 증여세가 부담됩니다.

졸혼을 하는 이유

따로 사는 게 행복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큽니다. 그렇지만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졸혼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보통은 이혼신고는 굉장히 복잡하고 완전히 갈라서는 것이기 때문에 부담이 있죠.

반면에 졸혼은 상대를 싫어하는 감정이 크게 없으면서도 대외적으로 이혼남, 이혼녀로 비치는 것이 싫고  자유롭게 혼자 살고자 하는 마음이 클 때 졸혼을 선택하게 됩니다.

졸혼 생활비

졸혼을 하게 되면 생활비는 어떻게 될까요? 섣불리 졸혼을 했다가는 재산분할과 제대로 된 생활비를 받을 수 없을 수도 있어 사전에 적절한 타협이 필요합니다.

한 법무법인의 사례에 의하면 30년 동안 남편에게 구박받고 무시당한 아내가 있었다고 합니다. 논리적인 변호사의 설득과 타협을 통해 의뢰인이 서울의 아파트와 위로금, 생활비도 매달 받는 것으로 조정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